간이과세자로 등록할까? 일반과세자로 등록할까? > 19금 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9금 썰

간이과세자로 등록할까? 일반과세자로 등록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1건 조회 4,346회 작성일 19-08-09 22:52

본문

일반과세자

일반과세자는 10%의 세율이 적용되는 반면, 물건 등을 구입하면서 받은 매입세금계산서상의 부가가치세액을 전액 공제 받을수 있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할수 있습니다. 

연간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으로 예상되거나, 간이과세가 배제되는 업종또는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과세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는 05.~3%의 낮은 세율이 적용되지만 매입세액의 5~30%만 공제 받을수 있으며, 세금계산서를 발급할수 없습니다.

주로 소비자를 상대하는 업종으로 연간매출액이 4800만원에 미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규모 사업자인경우에는 간이 과세자로 등록하는것이 유리 합니다.


과세유형전환

일반과세자 또는 간이과세자로 등록했다 하더라도 그 유형이 변하지 않고 계속 적용되는것은 아니며, 사업자 등록을 한 해의 부가가치세 신고 실적을 1년으로 환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과세유형을 다시 판정하게 됩니다.


즉 간이과세자로 등록했다 하더라도 1년으로 환산한 공급대가(매출액, 둘이상의 사업장이 있는 사업자는 그 둘이상의 사업장의 공급대가 합계액)가 4800만원 이상이면 그 이상이 되는 해의 다음해 7월1이부터 일반과세자로 전화되며 4800만원 미만이면 계속하여 간이과세자로 남게 됩니다.


처음에 일반과세자로 등록한 경우에도 1년으로 환산한 수입금액이 4800만원에 미달하면 간이과세자로 변경되는데 이때 간이과세포기신고를 하면 계속 일반과세자로 남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기 개업비용이 많이 들어 일반과세자로 등록하고 부가가치세를 환급 받은 경우에는 간이 과세포기 신고를 하고 일반과세자로 남아 있을것인지 

아니면 세금을 추가 납부하더라도 간이과세 적용을 받을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나 간이과세자가 수입금액이 4800만원 이상이 되어 일반 과세자로 변경된 경우에는 계속해서 간이과세로 남을수 없습니다.


간이과세 포기

당초에 간이과세자로 등록하였으나 거래상대방이 세금계산서를 요구하거나 기타 사정에 의하여 일반과세자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변경하고자 하는 달의 전달 말일까지 [간이과세포기신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나 간이과세를 포기하면 3년간은 다시 간이과세를 적용받을수 없으므로 충분히 검토한 후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추천2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Tom님의 댓글

Tom 작성일

정보감사여

Total 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새 댓글


그누보드5
백지컴퍼니 795-22-00639 airlkh@naver.com
Copyright © deliverypoint.co.kr All rights reserved.